본문 바로가기
간호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우리나라 6대암 종류 :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by T없이 맑은 i 2024. 8. 28.
728x90
반응형

 
보통 건강검진에서 암검진을 받을 경우,
6대암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여기서 우리나라 6대암은 어떤 암들을 말할까요?
우리나라 6대암으로는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을 말합니다.
 


 
 

 

1. 위암

위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의 남녀가 대상이며, 위장조영술이나 위내시경으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검사는 2년에 한 번 꼴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장암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남녀가 검진 대상으로 분변잠혈반응검사를 받은 후, 대장암이 의심되면 대장내시경이나 대장이중조영술을 통해 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대장암 검사는 1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간암

간암은 만 40세 이상의 남녀 중 간경변증이나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이 양성인 사람이나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인 사람, 또 만성 간질환이 있는 사람이 대상이며,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간암 검사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5.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유방암의 경우, 만 3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매달 자가 검진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 40세 이상이라면 유방촬영술로 검사를 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만 3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 마다 자궁경부질세포 검사를 통해 암 유무를 검사 하도록 합니다.
 

6. 폐암

국가 폐암 검진 대상자는 만 54세부터 74세에 해당하는 국민으로 평소 지나친 흡연 등으로 폐 건강이 의심된다면 1년마다 흉부촬영과 객담 검사 등을 통해 폐암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30갑년 이상 흡연 경력을 가진 사람은 ‘폐암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됩니다. (갑년은 일평균 담배소비량X흡연기간을 말하며, 예를 들어 하루 2갑씩 15년을 흡연하였다면 총 30갑년으로 올해 폐암 검진 대상자에 해당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