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사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관절염, 밤만 되면 더 심해지는 이유 3

by T없이 맑은 i 2024. 8. 29.
728x90
반응형
관절염, 왜 밤만 되면 더 아플까?

관절염, 밤만 되면 더 심해지는 이유 3
 


 

1. 낮과 밤의 상대적인 자극 차이

 
낮에는 많이 움직이고 다른 활동에 신경을 쓰느라 심하지 않은 통증의 경우 대뇌에서 잘 인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밤에는 특별한 움직임이나 활동 없이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을 하게 되면 작은 통증도 예민하게 느껴져 밤중에 통증이 유독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낮은 기온과 기압

 
관절염은 기온과 기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보통 밤에는 낮에 비해 기온이 낮아지고 기압이 떨어지면서 관절통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관절염 환자들이 덥고 습한 여름 장마 때만 되면 더 큰 통증을 호소하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관절 통증은 기온과 기압이 낮을수록 악화되는데 기압이 낮아지면 관절 내 압력은 상대적으로 올라가고 이 때문에 관절의 뼈끝을 싸서 연결하는 막(활액막)에 분포된 신경이 자극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기온이 낮아지면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액이 굳어 제 기능을 못하면서 관절이 뻣뻣하게 굳는 경직현상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혈관 혈압 증가로 밤에 통증 증가

 
골관절염의 경우, 비정상적인 뼈 성장으로 뼈에 있는 혈관이 눌려 수축될 경우 혈관 혈압이 증가하면서 밤에 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 관절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 통증 지각 신경을 직접 자극해 휴식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관절 내 활액은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지만, 지나치게 증가하면 오히려 관절 내 혈압을 증가시켜 밤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